소중한 모발 예방과 처방

모발 CLINIC

탈모

원인 및 증상

사람의 외모에서 헤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다고 합니다. 헤어 스타일에 따라 사람이 많이 달라져 보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소중한 모발이지만 평상시는 그 존재감을 잘 모르다가 막상 머리가 많이 빠지기 시작하면 모발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에는 약 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탈모로 고민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전 국민의 20프로 정도가 탈모의 고민을 가지고 있는 셈이니까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탈모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셈입니다.

이중에는 원형 탈모나 휴지기 탈모와 같은 병적인 탈모도 있고, 남성형/여성형 탈모처럼 유전적인 탈모도 있어서 치료의 방침이나 예후가 매우 다르므로 치료의 시작 시 정확한 진단이 일단은 중요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빈혈이나 갑상선 저하 증과 같은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의학적인 진단과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대머리라고 부르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탈모를 말합니다. 유전적 탈모라고 하니 부모님과 형제들을 떠올리게 되는데 쌍둥이라고 해도 탈모의 정도와 경향은 다를 수 가 있고, 내가 알지 못했던 가족이나 친척 중에서 탈모가 있는 경우도 많으며, 흔히 생각하는 대머리가 아닌 단순 숱이 없는 사람들도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님이 탈모가 없다고 유전적 탈모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남성형 탈모

치료법

일단 finasteride란 약과 dutasteride라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이 있습니다. 흔히 남성형 탈모가 호르몬과 연관이 있으니 남성 호르몬을 떨어뜨리는 약이 아닌가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약들은 호르몬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닌 호르몬의 변화를 차단해서 탈모를 유발시키는 dihydrotestostrone 형성을 억제하는 것이므로 다른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기간 복용하거나 다른 약과 같이 복용해도 문제가 없을 만큼 매우 안전한 약으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꾸준한 복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성형 탈모

치료법

아직은 먹는 약은 임상 시험 중으로 사용이 힘들며, 먹는 영양제나 바르는 약을 사용하고, 빈혈이나 갑상선 질환 등의 유무 체크로 악화 요인을 제거해주는 정도의 요법이 가능합니다.

남성형 탈모나 여성형 탈모의 최종 치료는 모발이식인데, 아무리 탈모가 심한 사람이라고 해도 뒷머리, 옆머리는 탈모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곳에서 모낭을 채취해서 앞머리 쪽으로 이식해주게 되는 방법입니다.

휴지기 탈모

원인 및 증상

모발은 사람의 일생과 같이 성장기, 휴지기, 퇴행기의 성장과정과 퇴행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중 머리가 빠지는 휴지기가 길어지면서 머리가 빠지는 양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는 것을 휴지기 탈모라고 하며 흔히 우리가 스트레스 탈모라고 하는 것들이 대부분 여기에 속합니다. 출산 후에 머리가 빠지는 현상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치료법

대부분 큰 치료 없이 자연치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단 후 추적 관찰만 잘 하면 크게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형 탈모

원인 및 증상

원처럼 둥글게 탈모가 생기는 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이란 병들 중 한가지이며, 우리 인체에 우리 몸을 공격해서 괴롭히는 면역세포가 발생하면서 모낭을 파괴시키는 병이며, 한 군데 정도 작게 빠지는 경우 큰 문제가 안되지만, 여러군데 빠지거나, 넓게 빠지거나, 수염이나 눈썹이 빠지거나, 전신이나 전체 머리가 다 빠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을 요합니다.

치료법

탈모 병변 부위에 직접 주사를 놓거나 광선치료, 냉동치료 등 여러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제모

원치 않는 부위에 털이 나는 경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시술하는 것으로 털이 없어도 고민이지만 쓸데없이 너무 많아도 고민입니다.
내가 원치 않는 부위에 있는 모낭을 파괴시켜서 영구적으로 털이 나지 않게 하는 것이 레이저 제모 시술인데, 예전에는 여성들이 주 제모의 대상이었지만 최근에는 남성들도 제모를 하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레이저 제모 시술은 최소 5회이상을 한달 간격으로 하는 경우가 보편적이며 피부 타입이나 털의 색깔, 굵기, 부위에 따라서 더 많은 횟수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제모 시술의 경우 시술 자체는 매우 간단하고 시술 시간이 짧기 때문에 매우 싼 가격에 의사가 아닌 다른 사람이 시술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모는 화상, 착색, 모낭 염 등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경험이 많고 의사가 직접 시술을 해주는 병원을 찾으시길 권해드립니다.